1. 붕당 정치와 탕평책
1. 붕당 정치와 전개 과정은?
(1) 붕당 정치의 운영
① 사림의 정치적 성향: 토론을 통한 공론(홍문관 중심, 지위 고하에 관계 없이 비판)중시
② 초기의 붕당 정치: 상대 붕당의 존재와 비판 인정
초기에는 합리적인 정책과 바른 정치 지향 → 붕당 간의 견제와 비판이 용인됨
정치와 학문 경향의 밀접한 관련: 다양한 붕당 형성 → 학문적 경쟁과 정책 경쟁 발생
(2) 붕당 정치의 전개
① 지배 붕당의 변화: 북인 정권 → 서인 정권
북인 정권: 임진왜란 당시 의병 활동에 적극 참여
서인 정권: 인조 반정으로 집권, 남인의 참여
② 정치 구도의 변화: 비변사의 권한 강화
비변사: 원래 종종 때 국방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설치 → 17세기 이후 최고 정치 기구화
비변사의 기능 확대: 의정부 기능 약화와 왕권 위축
(3) 붕당 정치의 변질
① 붕당 정치의 변질: 상대 당의 존재 부정
계기: 현종 때 두 차례의 예송 논쟁과 숙종 때 여러 차례의 환국 → 붕당 간의 경쟁이 치열해짐
변질: 합리적인 주장과 민심에 근거하기보다는 자기 당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경향
② 서인 정권의 전제화:17세기 말부터 발생
전제화: 반대 당을 정치 무대에서 내쫓고자 하는 치열한 정쟁으로 변모함 → 서인 득세, 남인 위축
서인의 분열: 노론과 소론으로 분열, 노론의 정리 주도
노론 소수 특정 가문의 정치 좌우: 권력 독점, 지위 세습, 장기 집권 → 왕권 약화 초래
2. 탕평책을 실시한 목적은 무엇인가?
(1) 탕평론의 대두
① 정치 기강의 무란: 붕당의 정치적 대립 격화
탕평책: 숙종 때 처음 제기된 → 노론과 소론의 대립조정 시도 → 제대로 시행되지 못함
② 영조의 탕평책
영조: 즉위 직후 붕당의 대립 완화와 왕권 강화를 가장 중요한 정치적 과제로 설정 → 탕평책의 본격적 실시
탕평책: 각 붕당을 고루 등용하는 정책 → 왕권 강화 목적, 붕당 사이의 심한 대립을 막고 균형을 유지하기 위하여 실시한 정책
(2) 탕평책의 실시
① 탕평책의 실시
영조의 정치적 조정: 어느 붕당이든 온건하고 타협적인 인물 등용 → 왕권 강화 시도
이조 전랑: 후임자 추천 관행 폐지 → 한 붕당의 요직 독점 현상을 완화시킴
② 붕당 간의 다툼 금지 노력
영조의 탕평비 건립: 붕당을 만드는 자를 영원히 정치에서 배제할 것을 천명 → 노론 강경파 축출 → 소론과 남인의 온건파 고루 등용 → 탕평비 건립(성균관 앞)
③ 탕평책의 영향: 왕권 강화, 능력에 따른 인재 등용 가능
(3) 정조와 규장각
① 규장각 설치
설치: 정조 즉위 후 설치, 왕권과 정책을 뒷받침하는 정치 기구로 삼음
규장각: 수만 권의 장서 비치 → 젊은 학자를 모아 학문을 연구시킴 → 문예 부흥과 개혁 정치의 중심
② 장용영의 설치 왕의 친위 부대, 정조의 정국 운영 주도 의지 → 왕권 강화를 위한 군사력 확보
화성 축조: 계획적 상업 도시로 축조 → 화성부 건설
③ 민생 안정 및 문예 부흥 정책
경제력 노력: 농업 달달 장려, 자유로운 상업 활동 장려, 광산 개발 장려
상공업 발달: 서울 인구 증가, 한강 포구에 많은 배 출입
편찬 사업: 「대전통편」, 「동문휘고」, 「탁지지」, 「규장전운」
사회 제도 개선: 서얼과 노비에 대한 차별을 줄이는 등 사회전반에 걸친 제도 운영 개선 노력
④ 영․정조의 개혁 정치: 정치․사회 안정, 민생 안정
3. 실학자들은 어떤 사회를 추구하였는가?
(1) 실학의 대두
① 성리학의 영향 정치와 생활의 보편 원리로 작용 → 조선의 학자 및 정치가들은 성리학에 몰두
② 성리학의 문제점: 성리학만이 옳다고 다른 학문 배척 → 불교 억압, 일상 생활에 필요한 기술 경시
③ 실학의 발생 배경
성리학의 모순: 이론과 형식에만 치우침 → 노론의 몇몇 가문이 정권 독점 → 많은 양반의 몰락
농촌의 변화: 농업 기술의 발달로 부농 발생 → 가난한 농민은 농촌을 떠나는 경우도 생김
도시의 변화: 대상인의 등장 → 상공업 지배 및 부의 축적 → 영세 상인의 몰락, 물가가 크게 오름
④ 실학의 발생
실학자: 정권에 참여하지 못한 남인 학자 중심
정치․사회 현실에 대한 대안 제시: 역사학, 지리학, 자연과학, 농학 등 연구
선구자: 이수광(「지봉유설」:우리 나라와 중국의 문화 전통 정리), 김육(대동법 확대 실시 주장, 동전의 사용 확대 주장) → 18세기에 실학의 폭이 넓어짐
(2) 중농 학파와 중상 학파
① 중농 학파: 농업 문제 해결 중시, 토지 제도 개혁 주장 → 농민 중심의 농촌 사회 모순해결
유형원: 농민들에게 일정 면적의 농지 배분 주장
이익: 농가에 대대로 농사 지을 수 있는 종지 지급 → 매매 못하도록 할 것 주장
정약용: 농지의 공동 소유와 공동 경작 및 수확물의 공동 분배 주장
② 중상 학파: 유수원, 홍대용, 박지원, 박제가 → 현실 개혁에 대한 강렬한 의지, 상공업 진흥 주장, 청의 발달한 문물 수용 주장(북학파)
양반 사회 비판: 신분제 비판
상공업 발전 중시: 기술 개발로 생산력 증대, 수레나 배와 같은 교통 수단의 발전 주장, 상품의 유통을 원활히 하는 것이 국가 부강의 길임을 주장
(3) 국학 연구
① 국학 연구의 대두: 사회 현실에 대한 관심과 비판 의식 → 우리의 역사, 지리, 언어, 풍속 등에 대한 국학 연구
② 역사 연구: 안정복, 유득공
안정복:「동사강목」(단군 조선부터 고려 말기까지의 우리 역사를 체계적으로 정리)
유득공:「발해고」(통일 신라와 더불어 발해 역사 강조 → 남북군 시대 주장 → 한국사의 활동 무대가 한반도와 중국 동북부에 걸쳐 있었다는 인식 확산)
③ 지리 연구: 상업의 발달과 상권의 확대로 교통로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지도가 첨차 정밀하게 제작됨
이중환:「택리지」(우리 나라의 지리적 환경, 지역의 경제 생활과 풍속 조사 → 자연과 인산 생활의 관계를 인과적으로 이해)
정상기: 동국지도(백 리를 한 자로 축소)
김정호: 대동여지도(산맥과 하천 및 도로망이 자세히 표현됨)
④ 국어 연구: 한글의 우수성 인식, 문화적 자각
신경준:「훈민정음운해」(음운 연구서)
유희:「언문지」
⑤ 의학 연구
허준:「동의보감」(광해군 때 편찬, 예방 의학에 중점, 전통 약재를 사용하는 치료 방법 개발)
이제마: 사상의설(사람의 체질에 따른 처방 주장)
(4) 실학의 의의
① 실학의 학문적 성격: 실사구시 정신 → 자유로운 비판 정신, 실증적인 방법의 학문 연구, 객관적인 사실 규명, 실생활에 활용 시도
② 실학의 계승: 개화 사상가에게 영향을 끼침
민족적 성격: 조선의 현실에 관심을 가짐
근대 지향적 성격: 사회 모순 개혁, 산업 발달 추구
③ 실학의 한계: 실학자는 일생을 학문에만 힘써 정치와는 거리가 멀었음 → 실학자의 주장과 생각이 국가 정책에 반영되지 못함
2. 세도 정치와 농민의 저항
1. 세도 정치는 어떤 폐단을 가져왔는가?
(1) 나이 어린 왕과 외척 세력
① 권력의 독점: 정조 사후(1800) 나이 어린 왕들의 즉위 → 왕실과 혼인 관계를 맺은 몇몇 가문의 권력 독점
② 세도 정치: 노론 가문(안동 김씨, 풍양 조씨) 중심, 관직 독점 → 순조, 헌종, 철종의 3대 60여 년 간 지속
(2) 정치 기강의 문란
① 세도 정치의 전개: 비판 및 경제 세력이 없음
정치 기강 문란: 관직 임명 및 과거의 문란
뇌물 수수: 실력보다는 뇌물이 우선, 관직 매매
② 부정 부패 심화: 봄에 곡식 대여 → 가을에 이자 징수(초기 손실 보충 목적 → 점차 세금으로 전환되어 고리대 구실)
(3) 삼정의 문란
① 삼정: 전세, 군포, 환곡
② 환곡의 무란상: 봄에 곡식 대여 → 가을에 이자 징수(초기 손실 보충 목적 → 점차 세금으로 전환되어 고리대구실)
2. 농민 봉기가 자주 일어난 까닭은?
(1) 떠도는 농민
① 농민의 유량: 산간 벽지의 화전민, 간도나 연해주 이주, 도시․광산촌․수공업촌 품팔이
② 자연 재해: 흉년과 전염병 만연, 유랑 농민의 생활이 더욱 어려워짐
(2) 농민들의 분노
① 농촌 사회의 불만 표출
소극적: 입소문, 탐관오리 비방 벽보 부착
적극적: 세금 납부 거부, 집단적 항의 시위, 수령 모욕 주기 → 관아 습격, 탐관오리 폭행, 도적 가담
② 정부의 대책: 암행어사 파견, 정치 기강 시정 노력 → 효과를 거두지 못함
(3) 홍경래의 난(1811)
① 원인: 세도 정치와 지역 차별(평안도)에 불만
② 전개 과정: 몰락 양반 홍경래 주도 → 가난한 농민․광부․품팔이꾼 가담 → 청천강 이북의 여러 고을 점령 → 정주성 싸움에서 패배 → 진압
③ 영향: 정부에 큰 타격, 이후 농민 봉기에 영향
(4) 진주 농민 봉기
① 홍경해의 난의 영향: 전국적 농민 봉기 발생, 철종 때 극심 → 삼남 지방 중심 → 함흥, 제주도까지 확산
② 진주 농민 봉기(1862)
원인: 삼정의 문란(경상 우병사 백낙신의 수탈) → 몰락 양반 유계춘을 중심으로 봉기
성격: 단순한 반발이 아니라 삼정의 문란과 탐관오리의 횡포에 항거하여 사회적 불만을 드러낸 농민의 자각 운동
3. 천주교와 동학이 널리 퍼진 배경은?
(1) 새 세상을 꿈꾸다
① 정신적 구원 추구: 세도 정치로 국가 질서 문란, 백성 생활의 어려움 → 초자연적 힘에 의지
② 예언 사상의 유포: 정감록, 미륵 사상, 후천 개벽 사상
③ 민간 신앙: 무속 신앙이 기본, 무당의 굿과 풀이 → 19세기 민중의 정신적 지주 역할
(2) 천주교의 천파
① 천주교의 유입: 중국으로 간 사신이 서양인 선교사를 통해 천주교 서적을 얻어옴, 학문적 연구
② 천주교 신앙 형성: 정조 때 신앙화됨(이승훈의 세례) → 조선 교회 창설
③ 천주교의 금지와 박해
초기: 소외 양반과 중인 중심 → 서민과 여성에게 확산
금지 이유: 제사 의식 무시, 인간 평등․내세 사상
박해: 수조 때 대대적 박해 시작(신유박해) → 서민과 여성 중심으로 교세가 크게 확대됨
(3) 동학의 성립
① 시대적 배경
당시 종교의 문제점: 불교(산중 불교), 유교(농민과 거리감)
위기감 고조: 천주교 및 외세의 침략 위협에 따른 위기감
② 동학의 창시
창시: 최제우(경주의 몰락 양반 출신), 통통 신앙․유교 불교․도교 융합 → 후에「동경대전」․「용담유사」로 정리
서양 세력의 접근과 천주교 전파 경계: 단순 신앙 운동이 아닌 민중 생활을 구제하려는 사회운동
성격: 서학(천주교)에 대항, 반외세적 성격
교리: 인내천 사상(인간 평등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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