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해력 강화
1. 독해력
중심개념 찾기-분리하기-기억하기
* 훌륭한 독서는 단어를 인지하는 것 이상이다.
* 훌륭한 독서는 하나의 모색이며 중심개념을 찾기 위한 탐색이다.
2. 모든 책에는 `안내표지'가 되어 있다
`우선 읽기'를 통해서 전체 윤곽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 어떻게 중심개념을 발견할 것인가
다행히도 모든 책들은 이 같은 중심 개념들을 지적해 주는 길잡이를 세워 놓고있습니다. 이 길잡이에는 본문에서 튀어 나와 있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각 장의 제목, 소제목, 목차, 단락 요약, 그리고 고딕체 글씨, 두꺼운 글씨체, 기타 주의를 끌만한 기호를 써서 돋보이게 한 모든 중요사항 들입니다.
* 모든 책의 서두에 유의하라
1.제목
제목은 그 책의 가장 명확한 주제를 나타내고 있기도 합니다. 그것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책제목은 그 책에 관한 첫 번째 구체적인 정보입니다.
2.차례
차례는 이미 만들어진 그 책의 윤곽이고 본문의 단어 하나를 읽기 전에 조심스럽게 검토함으로써 여러분은 곧 그 책의 전체적 골격을 얻게 되고, 매장과 그 책의 주제 사이의 관계를 알게되고, 그 책의 독서일정표를 짤 수 있을 정도로 언제, 어디서부터 읽기 시작할 것인가를 정확히 알게 됩니다.
3.색인
색인은 여러분이 특별히 관심을 가질만한 작은 주제들의 묶음입니다. 그것들은 즉석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가나다순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4.서문
서문은 필자가 본문에 손을 대기 전에 독자에게 전달하는 개인적인 메시지입니다. 책을 전체적으로 개관할 수 있게 하고, 필자자신의 저술동기에 대한 여러분의 통찰력을 부여해 주는 것은 이 같은 개인적인 메시지, 즉 서문입니다.
6.안내표지로서의 `길잡이'부분을 활용하라
제목,소제목,도입문단,요약문단,삽화등의 이용법
* 삽화
각 장의 중심개념을 그림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그것들은 정보의 많은 분량을 한 눈에 들어오게 합니다. 또 말로 옮길 수 없는 정보를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 돌출제목
마지막 길잡이인 돌출제목은, 본문의 여백에 설정하기도 하고 새겨 들어가기도 합니다. 그것은 그 장의 움직이는 윤곽입니다. 즉 교과서 자체에 되어 있는 중요한 노트정리인 셈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이것을 염두에 두면서 내용을 읽어간다면, 개념을 파악하기가 훨씬 빠르고 쉬워집니다.
7.중심개념을 의문형으로 바꾸어 보라
자동적으로 긴요한 내용이 파악된다
* 여섯 가지의 기본질문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8.핵심에 도달하는 공부방법
문제를 만든 다음 그 답을 추적하라
* 읽는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
1.읽을 때 손가락이나 연필로 글자를 짚지 말 것.
이런 습관은 독서의 속도를 늦춥니다. 눈만으로 읽어야 합니다.
2.입술이나 입을 움직이지 말 것.
입술을 움직이면서 읽는 속도는 말하는 속도로 떨어지게 합니다. 만약 입술을 움직이는 것이 고치기가 어렵다면, 이 습관이 없어질 때까지 독서할 때 연필을 입에 물도록 하십시오.
3.머리를 좌우로 흔들지 말 것.
머리를 좌우로 흔들면 피곤해져서 책 읽는 속도가 떨어집니다. 반드시 눈만 움직여야 합니다.
4.적극적으로 독서할 것.
이 책에 지시하는 방법들을 가지고 각 페이지마다 적극적으로 중심개념을 찾는 훈련을 스스로 해야 합니다.
5.대충 볼 것은 대충 보고, 중요한 부분은 집중적으로 읽는 습관을 들일 것.
수많은 쓸데없는 말들 사이에서 중요한 개념을 끌어낼 수 있는 훈련을 하십시오. 90%의 무의미한 말들은 대충 보고,10%의 핵심부분에만 집중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이제 남은 일은 연습뿐입니다. 숙련될 때까지 연습에 연습을 거듭 하십 시오.
그 습관들이 제2의 천성이 될 때까지. 어떤 페이지든지 자신 있게 읽을 수 있을 때까지.
*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빨리 지나쳐라
* 집중의 비결
1.주의 깊게 읽는다.
2.그것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한다.
3.기억해야 할 부분에 밑줄을 친다.
1. 독해력
중심개념 찾기-분리하기-기억하기
* 훌륭한 독서는 단어를 인지하는 것 이상이다.
* 훌륭한 독서는 하나의 모색이며 중심개념을 찾기 위한 탐색이다.
2. 모든 책에는 `안내표지'가 되어 있다
`우선 읽기'를 통해서 전체 윤곽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 어떻게 중심개념을 발견할 것인가
다행히도 모든 책들은 이 같은 중심 개념들을 지적해 주는 길잡이를 세워 놓고있습니다. 이 길잡이에는 본문에서 튀어 나와 있어 쉽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것들은 각 장의 제목, 소제목, 목차, 단락 요약, 그리고 고딕체 글씨, 두꺼운 글씨체, 기타 주의를 끌만한 기호를 써서 돋보이게 한 모든 중요사항 들입니다.
* 모든 책의 서두에 유의하라
1.제목
제목은 그 책의 가장 명확한 주제를 나타내고 있기도 합니다. 그것이 무엇에 관한 것인지를 가리키고 있기 때문에 책제목은 그 책에 관한 첫 번째 구체적인 정보입니다.
2.차례
차례는 이미 만들어진 그 책의 윤곽이고 본문의 단어 하나를 읽기 전에 조심스럽게 검토함으로써 여러분은 곧 그 책의 전체적 골격을 얻게 되고, 매장과 그 책의 주제 사이의 관계를 알게되고, 그 책의 독서일정표를 짤 수 있을 정도로 언제, 어디서부터 읽기 시작할 것인가를 정확히 알게 됩니다.
3.색인
색인은 여러분이 특별히 관심을 가질만한 작은 주제들의 묶음입니다. 그것들은 즉석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가나다순으로 배열되어 있습니다.
4.서문
서문은 필자가 본문에 손을 대기 전에 독자에게 전달하는 개인적인 메시지입니다. 책을 전체적으로 개관할 수 있게 하고, 필자자신의 저술동기에 대한 여러분의 통찰력을 부여해 주는 것은 이 같은 개인적인 메시지, 즉 서문입니다.
6.안내표지로서의 `길잡이'부분을 활용하라
제목,소제목,도입문단,요약문단,삽화등의 이용법
* 삽화
각 장의 중심개념을 그림으로 표시하는 것입니다. 그것들은 정보의 많은 분량을 한 눈에 들어오게 합니다. 또 말로 옮길 수 없는 정보를 전달할 수도 있습니다.
* 돌출제목
마지막 길잡이인 돌출제목은, 본문의 여백에 설정하기도 하고 새겨 들어가기도 합니다. 그것은 그 장의 움직이는 윤곽입니다. 즉 교과서 자체에 되어 있는 중요한 노트정리인 셈이기 때문에 여러분이 이것을 염두에 두면서 내용을 읽어간다면, 개념을 파악하기가 훨씬 빠르고 쉬워집니다.
7.중심개념을 의문형으로 바꾸어 보라
자동적으로 긴요한 내용이 파악된다
* 여섯 가지의 기본질문
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왜
8.핵심에 도달하는 공부방법
문제를 만든 다음 그 답을 추적하라
* 읽는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
1.읽을 때 손가락이나 연필로 글자를 짚지 말 것.
이런 습관은 독서의 속도를 늦춥니다. 눈만으로 읽어야 합니다.
2.입술이나 입을 움직이지 말 것.
입술을 움직이면서 읽는 속도는 말하는 속도로 떨어지게 합니다. 만약 입술을 움직이는 것이 고치기가 어렵다면, 이 습관이 없어질 때까지 독서할 때 연필을 입에 물도록 하십시오.
3.머리를 좌우로 흔들지 말 것.
머리를 좌우로 흔들면 피곤해져서 책 읽는 속도가 떨어집니다. 반드시 눈만 움직여야 합니다.
4.적극적으로 독서할 것.
이 책에 지시하는 방법들을 가지고 각 페이지마다 적극적으로 중심개념을 찾는 훈련을 스스로 해야 합니다.
5.대충 볼 것은 대충 보고, 중요한 부분은 집중적으로 읽는 습관을 들일 것.
수많은 쓸데없는 말들 사이에서 중요한 개념을 끌어낼 수 있는 훈련을 하십시오. 90%의 무의미한 말들은 대충 보고,10%의 핵심부분에만 집중할 수 있어야합니다. 그리고 이제 남은 일은 연습뿐입니다. 숙련될 때까지 연습에 연습을 거듭 하십 시오.
그 습관들이 제2의 천성이 될 때까지. 어떤 페이지든지 자신 있게 읽을 수 있을 때까지.
* 중요하지 않은 부분은 빨리 지나쳐라
* 집중의 비결
1.주의 깊게 읽는다.
2.그것을 확실히 이해하도록 한다.
3.기억해야 할 부분에 밑줄을 친다.
'학습비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능력강화-표현력]표현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기술 (0) | 2008.08.08 |
---|---|
[능력강화-독해력]독해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기술 (0) | 2008.08.08 |
기억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기술(3) (0) | 2008.08.06 |
기억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기술(2) (0) | 2008.08.06 |
기억력을 증가시키기 위한 기술(1) (0) | 2008.08.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