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적이 떨어진다고 호소하는 학생들이 의외로 많이 있습니다. 이전에 잘했건 못 했건 떠나서 마음과 같이 잘 안돼서 고민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러다 보니 시험을 앞두고 용기가 나지 않는 것은 당연하고 불안한 마음만 자꾸 생기고.... 나름대로 계획도 세워보고, 학원, 학습지에 의존해도 안되고, 주위와 비교해서 열등감만 쌓이고.
공부를 잘하고 싶은데 정작 성적이 오르기는커녕 떨어지고 있다니 정말 속상하겠어요. 학원에도 다녀보지만 자신감만 더욱 없어지고 성적에도 변화가 없고, 학습지를 신청해보지만 금방 의욕을 잃어 학습지는 쌓여만 가고, 집에서 거는 기대를 몰라라 하기에는 자신이 너무나 힘들고, 주위의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은 부담스럽기만 하고....
성적을 올리기 위하여 나름대로 열심히 이런 저런 방법을 다 해봤지만 별로 효과를 거두지 못해서 지금은 무엇을 한다는 것 그 자체에 용기가 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주변의 이런 학생들을 보고 있자면 참 답답합니다. 이렇게 열심히 하려는 학생에게 왜 그만한 대가가 주어지지 않는지. 왜 그럴까요?
사실 어쩌면 이건 방법의 문제이지 자신의 노력이라든가 능력이라든가의 문제하고는 다른 거지요. 따라서 성적이 자꾸 떨어질 때 왜 나만 못할까 하는 생각을 하는 것보다는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공부방법에 대한 다음과 같은 문제를 먼저 점검해 봐야 해요.
1. 나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이런 학생들이 해왔던 많은 공부방법들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사용하는 방법이겠지만 그런 방법이 어떤 학생에게는 아주 효율적일 수 있지만 어느 누구에게나 효율적인 학습방법이 되지는 않아요. 다른 학생들의 경우에도 그런 방법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다른 방법을 찾지 못하기 때문에 성적이 오르지 않아도 그대로 하고 있을 수도 있고요.
우선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찾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죠.
① 학습에 관한 상담을 해주는 상담소를 찾아가 성격검사, 적성검사, 학습유형검사등의 검사와 상담을 통해 나에게 딱 맞는 '맞춤 공부방법'을 찾아보세요.
② 다른 친구들의 공부방법을 물어보세요. 아마 자세하게는 이야기를 못해주겠지만 친구들 나름대로의 방법이 있을 거예요. 그래서 자신과 비슷한 또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지 몰라요.
다음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동시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몇 가지 일반적인 공부방법 입니다. 가능한 한 구체적인 그리고 실제적인 공부방법을 말씀 드리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 같군요. 본인에게는 안 맞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하나의 사례로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① 교과서는 그 구성이 하나의 흐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우선 내용의 흐름을 잡는 것이 중요하겠죠. 내용의 순서가 어떻게 되어 있고 각 순서마다 어떤 내용이 있는가를 정리해 보는 것이지요. 그리고 나름대로 작은 제목을 정해보는 거예요. 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만이라도 하나로 연결해서 기억해두면 전체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② 다음은 수업시간의 노트정리 입니다. 흔히 선생님들의 말씀을 그냥 듣기만 하고 마는데 그대로 지나치지 마세요. 노트마다 여백을 남겨놓고 가능한 한 모든 내용을 적어보세요. 교과서와 노트정리만 가지고도 수업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이해하지 않고 외우는 것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교과서의 내용과 그 내용을 설명해주는 선생님들의 말씀을 잘 정리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일일 것입니다.
③ 그리고 나서 많은 문제를 풀어보아야겠지요. 자 그런데 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그냥 해서는 안되겠죠? 하나의 문제가 나오면 그 내용에 관련된 즉, 문제 내용중 관련된 사항을 다 찾아보고 정리해야 합니다. 또 나름대로 그 문제를 바꾸어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공부방법에 맞게 꾸준히 공부계획을 세워 실천하는가?
공부는 흔히들 마라톤에 비유하지요. 지금 성적이 좋지 않다고 계속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점점 성적이 올라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문제는 지금 성적이 떨어졌다고 포기해버리는 것이지요. 사실 "이렇게 공부하면 성적이 반드시 올라간다."는 말은 할 수가 없겠죠. 모두 하나의 참고사항 일 뿐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적이 잘 오르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매달리는 마음가짐입니다.
3. 지난 성적에 얽매이거나 불안에 떨면서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있지는 않은가?
어떻게 보면 성적이 자꾸 떨어지는 것은 부정적인 행동과 감정의 계속되는 악순환으로 볼 수도 있어요. 성적이 잘 안나오고 기분이 상해서 자신감도 떨어지고 더 공부하기 싫어져서 쉽게 포기하고, 공부 량이 그래서 더 줄고 그래서 더 성적이 안나오고 더 자신감이 떨어지고... 선생님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알겠죠?
자, 그럼 이 악순환의 고리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고리는 어느 부분이던지 한 부분이 끊기면 더 이상 순환되지 않겠죠? 즉,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감정을 변화 시켜야 하는데 행동적인 측면에서는 우선 먼저 공부를 계획에 맞춰 자신에 맞는 속도로 시작하는 것이고 감정적으로는 그 동안 나의 실패경험에서 비롯된 자신감의 부족이나 다음에 잘 못하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을 없애는 거죠.
자신감을 갖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공부를 잘하고 싶은데 정작 성적이 오르기는커녕 떨어지고 있다니 정말 속상하겠어요. 학원에도 다녀보지만 자신감만 더욱 없어지고 성적에도 변화가 없고, 학습지를 신청해보지만 금방 의욕을 잃어 학습지는 쌓여만 가고, 집에서 거는 기대를 몰라라 하기에는 자신이 너무나 힘들고, 주위의 다른 사람들이 하는 말은 부담스럽기만 하고....
성적을 올리기 위하여 나름대로 열심히 이런 저런 방법을 다 해봤지만 별로 효과를 거두지 못해서 지금은 무엇을 한다는 것 그 자체에 용기가 나지 않을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주변의 이런 학생들을 보고 있자면 참 답답합니다. 이렇게 열심히 하려는 학생에게 왜 그만한 대가가 주어지지 않는지. 왜 그럴까요?
사실 어쩌면 이건 방법의 문제이지 자신의 노력이라든가 능력이라든가의 문제하고는 다른 거지요. 따라서 성적이 자꾸 떨어질 때 왜 나만 못할까 하는 생각을 하는 것보다는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공부방법에 대한 다음과 같은 문제를 먼저 점검해 봐야 해요.
1. 나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이런 학생들이 해왔던 많은 공부방법들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사용하는 방법이겠지만 그런 방법이 어떤 학생에게는 아주 효율적일 수 있지만 어느 누구에게나 효율적인 학습방법이 되지는 않아요. 다른 학생들의 경우에도 그런 방법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다른 방법을 찾지 못하기 때문에 성적이 오르지 않아도 그대로 하고 있을 수도 있고요.
우선 자신에게 맞는 공부방법을 찾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죠.
① 학습에 관한 상담을 해주는 상담소를 찾아가 성격검사, 적성검사, 학습유형검사등의 검사와 상담을 통해 나에게 딱 맞는 '맞춤 공부방법'을 찾아보세요.
② 다른 친구들의 공부방법을 물어보세요. 아마 자세하게는 이야기를 못해주겠지만 친구들 나름대로의 방법이 있을 거예요. 그래서 자신과 비슷한 또는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찾을 수 있을지 몰라요.
다음은 누구나 생각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동시에 가장 효과적인 방법인, 몇 가지 일반적인 공부방법 입니다. 가능한 한 구체적인 그리고 실제적인 공부방법을 말씀 드리는 것이 더 도움이 될 것 같군요. 본인에게는 안 맞을지 모른다는 생각이 들 수도 있겠지만 하나의 사례로 참고하시면 좋겠네요.
① 교과서는 그 구성이 하나의 흐름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우선 내용의 흐름을 잡는 것이 중요하겠죠. 내용의 순서가 어떻게 되어 있고 각 순서마다 어떤 내용이 있는가를 정리해 보는 것이지요. 그리고 나름대로 작은 제목을 정해보는 거예요. 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만이라도 하나로 연결해서 기억해두면 전체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② 다음은 수업시간의 노트정리 입니다. 흔히 선생님들의 말씀을 그냥 듣기만 하고 마는데 그대로 지나치지 마세요. 노트마다 여백을 남겨놓고 가능한 한 모든 내용을 적어보세요. 교과서와 노트정리만 가지고도 수업 내용을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이해하지 않고 외우는 것은 오래가지 못합니다. 교과서의 내용과 그 내용을 설명해주는 선생님들의 말씀을 잘 정리하는 것이 가장 기본적인 일일 것입니다.
③ 그리고 나서 많은 문제를 풀어보아야겠지요. 자 그런데 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그냥 해서는 안되겠죠? 하나의 문제가 나오면 그 내용에 관련된 즉, 문제 내용중 관련된 사항을 다 찾아보고 정리해야 합니다. 또 나름대로 그 문제를 바꾸어서 생각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2. 공부방법에 맞게 꾸준히 공부계획을 세워 실천하는가?
공부는 흔히들 마라톤에 비유하지요. 지금 성적이 좋지 않다고 계속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점점 성적이 올라가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문제는 지금 성적이 떨어졌다고 포기해버리는 것이지요. 사실 "이렇게 공부하면 성적이 반드시 올라간다."는 말은 할 수가 없겠죠. 모두 하나의 참고사항 일 뿐입니다. 중요한 것은 성적이 잘 오르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말고 지속적으로 매달리는 마음가짐입니다.
3. 지난 성적에 얽매이거나 불안에 떨면서 자신감을 떨어뜨리고 있지는 않은가?
어떻게 보면 성적이 자꾸 떨어지는 것은 부정적인 행동과 감정의 계속되는 악순환으로 볼 수도 있어요. 성적이 잘 안나오고 기분이 상해서 자신감도 떨어지고 더 공부하기 싫어져서 쉽게 포기하고, 공부 량이 그래서 더 줄고 그래서 더 성적이 안나오고 더 자신감이 떨어지고... 선생님이 무슨 말을 하는지 알겠죠?
자, 그럼 이 악순환의 고리는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고리는 어느 부분이던지 한 부분이 끊기면 더 이상 순환되지 않겠죠? 즉, 행동을 변화시키거나 감정을 변화 시켜야 하는데 행동적인 측면에서는 우선 먼저 공부를 계획에 맞춰 자신에 맞는 속도로 시작하는 것이고 감정적으로는 그 동안 나의 실패경험에서 비롯된 자신감의 부족이나 다음에 잘 못하면 어쩌지 하는 불안감을 없애는 거죠.
자신감을 갖고 열심히 노력한다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학습비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리탐구 영역 I 학습법 (0) | 2008.08.12 |
---|---|
수능 과학탐구 어떻게 대비할 것인가? (0) | 2008.08.12 |
수능시 공부에 도움이 되는 식단 (0) | 2008.08.10 |
문제집과 학습지의 선택과 활용 방법... (0) | 2008.08.10 |
★★[학습의 목표]공부는 왜 해야 하나요? (0) | 2008.08.10 |